"대통령께 조국 임명 전 의견 충분히 말씀 드렸다"
이낙연, '조국 압수수색 검사 통화'에 "적절치 않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담당 검사와 통화한 것에 대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통화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렇게 답했다.

그는 곽 의원의 '장관이 아니었으면 검사가 전화를 받았겠느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수사팀에 전화한 것도 수사 대상인가'라는 질문에는 "수사 여부는 검찰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명 철회 의사에 대해서는 "대통령께 저의 의견을 임명 전 충분히 말씀 드렸다"면서 "저의 의견을 여기서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별도로 의견을 전달했는지, 이해찬 대표를 통해 전달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자세한 말을 하기는 그렇지만 따로도 뵈었고 함께도 뵈었지만 어느 경우에도 (의견 전달에 관한) 그 보도는 정확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조 장관이 임명 전 문 대통령을 찾아 임명을 호소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아는 바 없지만 정확치 않은 보도가 아닐까 짐작한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조 장관 의혹 관련) 상황에 대해서는 대통령에게 보고가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의 민정수석실이 그때그때 보고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곽 의원이 '조 장관이 대통령의 자녀 약점을 이용해 장관 자리에 올랐다는 말이 있다'고 한 데에는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턱 없는 이야기라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