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행정안전부는 ‘2019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지수’를 측정한 결과, 남원시가 1000점 만점에 854.56점으로 응모한 175개 시·군·구 가운데 최고점수를 받아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 남원시는 지방세 징수율이 97.36%에 달하고, 주민참여예산 수준이 세출예산의 0.71%로 전국 지자체 평균의 1.5배에 이르는 등 재정역량 분야 성과가 우수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최우수상은 시·군·자치구별로 전남 순천시·장흥군, 대구시 중구가 받게 됐다. 전남 순천시는 의료기관 병상 수·문화기반시설 확충 등 정주 여건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 주민 1만 명당 의료기관 병상수가 217병상으로 전국 지자체 평균의 1.5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대구시 중구는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과 사회적 약자 배려 관련 분야에서 두각을 보였다. 대구시 중구의 기초생활수급자 중 일반수급자 수는 3000여명으로, 전국 지자체 평균의 절반 수준을 기록해 빈곤문제 해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지역경제, 행정관리, 문화복지, 정주환경 등 4개 분야에 대한 생산성 우수사례를 공모한 결과 전북 완주군, 울산시 남구, 경기 양주시, 대전시 유성구가 각 분야별 1위에 선정됐다. 예컨대 울산시 남구의 ‘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실’, 경기 양주시의 장애인복지타운 조성 등이 우수사례로 꼽혔다.

행안부는 2011년부터 생산성 관점에서 지자체 행정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지수’를 측정해 시상하고 있다. 생산성지수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취업자 증가율, 문화기반시설 이용 수준, 지역안전지수, 주민참여예산 수준, 출산을 증가율 등 20개 지표를 통해 측정한다. 올해는 전국 226개 기초 지자체 중 자율적으로 응모한 175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생산성 지수를 측정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