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조국 규탄 집회/사진=연합뉴스
서울대 조국 규탄 집회/사진=연합뉴스
연세대의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촉구 집회가 연기됐다.

15일 연세대 재학생·졸업생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따르면 당초 16일로 예정된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촉구 집회가 19일로 연기됐다.

집행부는 "16일 개최할 예정이던 집회를 19일 오후 7시 백양로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총학생회에 집회 개최를 알리고 17일 오후 7시까지 총학의 답변을 기다리겠다. 총학이 집회를 주도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할 경우 집행부는 해산하고 전권을 양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총학이 답변을 주지 않거나 총학 차원에서 개최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하면 19일에 집회를 개최하겠다. 이 경우 연세대를 대표해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연세대 학생들이 모여서 집회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집행부는 "총학과의 소통, 필요 물품 제작, 교내 집회 장소 허가 등의 사안을 보다 여유 있게 준비하고자 개최를 연기했다"며 "미비하게 집회를 진행하기보다 날짜를 연기하더라도 더 준비된 집회를 여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집회를 연기한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집행부는 후원 계좌로 후원을 받겠다는 것을 알리며 "사비로 진행하는 것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후원 계좌를 통해 후원하는 분들의 도움을 받아 시위를 진행하기로 했다. 후원금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대와 고려대에서는 조국 장관 임명 반대, 자진사퇴, 자녀 입시 비리문제 등과 관련한 촛불집회를 열린 바 있다.

이은지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