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 정경심 교수 해명자료 페북에 게시했다가 삭제
檢겨냥 "늑대 칼춤" 비판…"의견개진" vs "靑-檢 충돌 국면서 참모로 부적절"
檢에 각세우는 靑참모들…공개비판 이어 曺부인 해명자료 게시
청와대 참모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을 겨냥해 연일 각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 참모라도 개인적 차원의 자유로운 의견개진을 할 수 있지만, 최근 '수사개입 논란'으로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 조짐을 보이는 시점에서 오해와 논란을 불러일으킬만한 부적절한 행동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김광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8일 페이스북에 '저는 동양대학교 교수 정경심입니다'로 시작하는 글을 게시했다.

앞서 한 언론은 전날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검찰에 임의제출한 컴퓨터에서 총장 직인 사진이 담긴 파일이 발견됐다는 보도를 했는데, 이에 대한 정 교수의 해명자료를 김 비서관이 자신의 SNS에 올린 것이다.

이 글에 따르면 정 교수는 "현재 제 연구용 PC는 검찰에 압수된 상황이므로 해당 파일이 어떤 경로로 그 PC에 저장된 것인지 그 정확한 경위나 진위를 알지 못한다"며 "다만 저는 (동양대) 어학교육원장, 영어영재교육센터장 등 부서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원들로부터 여러 파일을 받았기 때문에 그 파일 중 일부가 PC에 저장된 것으로 추정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피고인도 열람하지 못한 증거나 자료에 대한 내용을 유출하거나 기소된 피고인이 방어권을 행사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게 되는 내용의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비서관이 이 글을 자신의 SNS에 올린 것을 두고 엇갈린 평가를 내놓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확하지 않은 보도로 정 교수가 피해를 본 것이라면, 그 해명자료를 SNS로 널리 알리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 비서관이 검찰 수사가 잘못됐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는 것은 부적절해 보인다"라며 "대통령의 비서가 법무부 장관 후보 부인의 해명을 대신 해주는 듯한 모양새도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검찰 내 일각에서도 정 교수 측의 해명이 청와대 정무비서관의 개인 페이스북 계정에 실린 것을 내심 불편해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청와대가 조 후보자 측의 편에 선 듯한 인상을 주면 수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셈이 된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논란이 이어지자 김 비서관은 이날 오후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일에는 청와대 모 행정관이 검찰 수사를 겨냥해 "미쳐 날뛰는 늑대 마냥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물어뜯겠다고 하얀 거품을 물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한 바 있다.

지난달 30일에는 강기정 정무수석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처벌해달라'는 취지의 SNS 글에 '좋아요'를 누른 것이 보도되기도 했다.

당시 강 수석은 '좋아요'를 누른 이유에 대해 강 수석은 "(글을) '잘 봤습니다' 라는 뜻에서 누른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