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둘러싼 여야 간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범여권은 “지난 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해소된 만큼 임명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1·2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거나 청와대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 한국당, 긴급 최고위원회 회의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긴급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 한국당, 긴급 최고위원회 회의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긴급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그동안 청문회에서 제기된 핵심 의혹들이 대부분 해명됐고, 최소한 후보자와 직접 관련된 위법 사항은 없었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민들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의 질문과 조 후보자의 답변만으로도 야당과 언론이 일방적으로 제기한 의혹들을 잘 가려서 판단할 것”이라며 “이제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고 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임명으로 정국이 경색되더라도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이 펼쳐지는 정기국회가 파행으로 치닫는 등 중대한 차질이 빚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의당도 민주당을 거들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무분별하게 쏟아낸 의혹 중 어느 하나도 청문회에서 제대로 규명하지 못했다”며 “인사청문 제도를 스스로 무력화시킨 제1 야당의 무능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청와대가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민란 수준의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맞섰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범법자인 조 후보자를 이제 포기해야 한다”며 “검찰은 부인(정경심 교수)뿐 아니라 조 후보자 본인에 대해서도 즉각적이고 강력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가 검찰 수사를 훼방하면 우리 당은 더 강력한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문재인 정권에 보내는 최후통첩이다. 지금이라도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측의 증거인멸 행위를 보면서 미국 ‘워터게이트’ 사건이 떠올랐다”며 “‘조국 사태’로 가려졌던 좌파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의당을 향해서도 “조국 임명과 자신들이 추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바꿔 먹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가 임명되면 국정조사와 특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결정과는 별도로 국정조사를 추진해 진실 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법사위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도 “검찰에 대한 청와대와 여당의 압박이 지나치게 세다”며 “계속 수사를 방해하면 특검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