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검찰, 조국 청문회 당일 부인 정경심 조사없이 기소(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종합]검찰, 조국 청문회 당일 부인 정경심 조사없이 기소(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을 전격 기소한 검찰을 향해 날을 세웠다. 조 후보자의 임명에 힘을 싣고 있는 모양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이 가짜뉴스와 근거 없는 정치공세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조속히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 법무부와 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국민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사법개혁을 완결해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이 인사청문회가 끝날 무렵 조 후보자의 부인을 소환 조사 없이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한 것에 대해서는 '기소권 남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번 청문회는 다시 한번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시간이었다"며 "검찰의 후보자 주변에 대한 유례없는 압수수색과 과잉수사, 피의사실 공표, 수사자료 유출 등은 검찰개혁의 당위성만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어제 검찰 기소로 검찰개혁의 필요성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검찰개혁 저지를 위한 저항이 생각보다 결사적이고 치졸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부인에 대한 기소를 차치하고서라도 광범위한 압수수색, 피의사실 공표, 공개 반발 등 최근 검찰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고 보고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이해찬 대표 주재로 오는 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어 조 후보자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책 논의에 나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