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후 서울 성북구 안암로 고려대학교 민주광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입시특혜 의혹  진상 규명 촉구 3차 촛불집회에서 한 참가자가' 평등한 기회는 죽었다는 근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오후 서울 성북구 안암로 고려대학교 민주광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입시특혜 의혹 진상 규명 촉구 3차 촛불집회에서 한 참가자가' 평등한 기회는 죽었다는 근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6일 고려대 학생들이 집회를 열었다.

고려대 학생들은 이날 오후 7시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 민주광장에서 '제3차 집회'를 열고 "우리는 기회가 평등하고 과정이 공정하며 결과가 정의로운 나라를 향해 가고 있는가"라고 외쳤다.

집회를 주최한 집행부는 선언문에서 "법이란 도덕의 최소한이란 말이 있다"며 "최소한의 도덕인 법을 지켰다고, 합법이라고 해서 그것이 그 사람이 도덕적이라는 증거가 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앞선 두 차례 집회에서는 조 후보자의 딸 대학 입학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을 규명하라고 촉구했으나, 이날 집회에서는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자격'을 두고 조 후보자를 겨냥했다.

이들은 "삐뚤어진 잣대를 가진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자격이 있는 사람이냐"며 "자녀의 스펙 비리 의혹이 스쳐 간 대학이 대체 몇 곳이냐. 이것이 피땀 흘려 삶을 바꿔보려는 청년에 대한 기만이 아니면 무엇이냐"라고 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