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6일 더불어민주당은 “의혹 제기 수준의 흠집내기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며 조 후보자의 조속한 임명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끝까지 거짓성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여야는 이날 청문회가 열리는 중간에 논평을 수시로 내며 치열한 장외전을 벌였다. 포문은 한국당이 열었다. 조지연 한국당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후보자는 부인 정모 교수가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하는 도중 전화를 이어받아 거짓 증언을 종용했다”고 비판했다. 조 부대변인은 “최 총장은 조 후보자가 ‘표창장 발급을 위임받은 것으로 해달라’고 언급했다”며 “거짓 증언을 종용하지 않았다는 조 후보자의 설명과 달랐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사실 확인이 안 된 의혹만 청문회 내내 늘어놓고 있다며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경 민주당 부대변인은 “‘표창장을 준 기억이 없다’는 등 최 총장의 주장에만 근거해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한 사람의 입에만 매달리지 말고,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청문회에서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한 민주당 수도권 중진 의원은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듯이 새로운 의혹이나 스모킹 건(결정적 단서)이 없었다”며 “조 후보자가 답변을 충분히 준비한 데다 문제가 될 만한 실언을 하지 않아 무난했다”고 말했다. 검찰의 개혁 저항 움직임에 초점을 맞춰 질의를 이끌어나간 전략도 나쁘지 않았다는 게 민주당 내 분위기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결정적 한 방이 없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국당은 전날 전략회의를 통해 사모펀드와 웅동학원 관련 의혹 질의를 줄이고 조 후보자의 딸 관련 의혹에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한 한국당 의원은 “애초 우려했던 것과 같이 조 후보자에게 해명 기회만 준 것 아닌가 싶다”며 “딸 문제에만 집중하다 보니 비슷한 질문과 답변이 반복되는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