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등으로 한·일 정부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주일한국대사관에 총탄과 협박문이 배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일본 내 혐한(嫌韓) 기류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교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3일 교도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주일한국대사관에 금속제 총탄이 동봉된 협박 편지가 지난달 27일 배달됐다. 발신자는 표기돼 있지 않았다.

협박 편지가 담긴 봉투에는 수신자로 남관표 현 주일한국대사의 전임자인 이수훈 전 주일한국대사가 적혀 있었다. 편지에는 ‘라이플(소총)을 몇 정이나 가지고 있고, 한국인을 노린다’는 취지의 글과 함께 ‘한국인은 (일본에서) 나가라’는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최근 한·일 관계와 관련된 사항은 쓰여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총탄은 권총용인 것으로 추정됐다. 대사관은 경시청에 협박문과 총탄이 배달된 사실을 신고했다.

이달 1일에는 주일한국대사관에 설치된 우편함을 파손한 혐의로 우익단체 간부가 현지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당시 현행범으로 체포된 하라구치 나가오 씨(67)는 독도 문제와 관련한 항의문을 넣은 뒤 우편함을 파손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어느 나라건 외국 공관의 안전, 안녕은 중요한 문제”라며 “우리 공관이 안녕, 안전뿐만 아니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일본 측에서 국제법과 국내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