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조국, '수사 공정성' 논란 선제적 차단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수사 공정성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고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수사하는 검찰의 부담 최소화에 나섰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된 검찰 수사에 대해 일절 보고 받지 않겠다고 한 것.

조 후보자는 2일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만약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가족과 관련된 일체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할 것을 지시하겠다"며 "어떠한 보고도 받지 않을 것이고, (법무부 장관) 지시가 없어도 윤석열 검찰총장님이 보고하지 않고 열심히 수사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 가족이 수사받는다고 해도 수사의 엄정성은 검찰이 판단할 것"이라며 "검찰은 검찰의 일을 하고 법무부는 법무부 일을 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 핵심이 검찰은 검찰 일을 하고 법무부는 법무부 일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가 이날 '수사 관련 보고 금지'를 언급한 것은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 수장으로서 자격이 있느냐는 정치권의 논란을 최소화하고 수사 중립성을 둘러싼 시비를 차단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조 후보자는 이날 여러 의혹을 해명하는 과정에서도 수사 관련 사안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최대한 자제했다.

조 후보자는 "제 입으로 '처남이 피해자다'라고 하면 검찰 수사에 지침을 주게 된다. 피해자라고 말할 수 없다. 피해자라고 말하는 순간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방침을 줬다고 (보도가) 나지 않겠냐"고 언급했다.

아울러 "장관으로 임명돼도 이 문제에 일체 개입하지 않을 것이고 검찰의 결정을 존중하겠다. 이 점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예외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면 자신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특검 발동 권한을 행사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그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가족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제가 장관 임명된 뒤에 갑자기 특검 발동을 재가하게 된다면 엄청난 오해가 있을 것 같다"며 "(특검이 발동되면) 현재 진행되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휘하고 있는 수사를 중단시키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