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가 2일 오후 3시31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 열고 "저는 물론 처(부인)도 사모펀드의 구성·운영에 대해 알수 없고 관여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되자 전격 기자회견을 열었다.

다음은 조 후보자의 질의응답 전문이다.

▶사모펀드 논란이 있다. 투자금을 부인에게 맡긴 것인지 궁금하다. 또 사모펀드의 실소유주가 5촌 조카라는 의혹 제기되는 중이다.

"제 부인이 사모펀드에 투자를 한 것은 사실이다. 배경은 청와대 민정수석이 된 이후 개별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의견을 듣은 후,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으로 질문을 했다. 이후 허용 가능하다는 답을 들었다. 저는 경제나 경영을 잘 모른다. 사모펀드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알게 됐다. 애초에 몰랐다. 분명 이야기하면 나는 물론 부인도 사모펀드의 구성 운영에 알 수가 없었다. 관여도 하지 않았다. 이 점은 문제의 사모펀드 회사가 공식적 입장으로 발표한 게 있다. 그걸 봐달라. 저의 5촌 조카는 집안 장손이다. 제사 때 1년에 한 두번 보는 관계다. 저희 집안 주식 전문가가 그 친구 한명이다. 개별 주식에 있던 주식을 제 부인이 팔아서 그걸 어떻게 할지 집안 사람에게 물었다. 다른 펀드매니저에게도 물었지만 펀드를 어디에 넣었고 어디에 투자된 지는 알 수 없었다. 사모펀드 자체가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게 설계됐고, 따라서 모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미 후보자 부인과 아들 그리고 딸, 처남까지도 후보자 부인이 돈을 빌려줘서 투자했고 사모펀드의 주요 주주라는 점이 나왔다. 후보자 일가가 운영에 개입하며 블라인드 위배한 것 아닌가.

"검찰에서 그 회사 압수수색 했다. 곧 분석 될 것이다. 처남도 0.99% 지분 갖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도 이번에 알았다. 검찰수사 통해서 밝혀질 것이다.

▶조 후보자님은 출근길에서 딸 문제와 관련해 법적인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근데 오히려 조 후보자의 답변을 듣고 무력해진 국민들 있었다. 기회의 평등과 과정의 공정을 강조한 정부의 기조에 볼 때 적합한지 의문이 든다.

"따끔한 비판이다. 딸 문제와 관련해서 아무리 그 당시에 적법이고 합법이었어도 그것을 활용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 비하면 딸은 혜택을 누린 것이다. 최근에 가장 가슴 아팠던 것이 우리 사무실에 한 봉투가 왔다. 흙수저 청년세대들이 나에게 면담요청을 해서 봉투가 왔다. 나이는 모르지만 대략 딸아이 또래인 것 같다. 그 청년들에게 지금도 미안하고 가습이 답답하다.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이 될지 안 될지 모르지만, 그와 무관하게 배우자가 투자한 펀드나 딸이 받은 장학금을 모두 흙수저 청년들에게 환원할 것이다. 다만 그것만으로 그 마음이 위로될 것 같지는 않다. 하지만 내가할 수 있는 정도는 그정도다. 이는 거취와 다른 개인적 도의라 생각한다."

▶서울대 장학금은 받은 경로를 모른다. 받은 사람이 왜 받는지도 모르고 수여를 했는지 이해가 안간다. 장학금 받을 당시 사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또 의혹이 제기되고 딸에게 직접 물어봤는가. 부산대 의전원에서 지급된 장학금에 대해서도 설명해달라.

"환경대학원 장학금은 이미 답했다. 환경대학원에서 결과적으로 우리 아이가 장학금을 받으며 다른 학생이 받지 못한 것에 송구하다. 나는 1학기 장학금 받았을 때 몰랐다. 변명이 아니라 집안 문제에 소홀했던 아빠고 남편이었다. 내 일에 바빠 장학금 잘 알지도 못했다. 내가 알게된 것은 2학기 휴학을 하며 장학금 문제를 물어봤다. 그 때 알게됐고 반납이 어렵다는 것을 동창회에게 들었다. 사유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그것은 검찰에서 수사한다고 한다. 압수수색도 했으니 나올 것이다. 딸이 신청서를 썼다면 그게 있을 것이다. 그러면 저의 거짓말이 드러날 것이다. 제가 전화를 했다면 동창회장, 사무국장에게 전화했다면 통신기록 있을 것이다. 수사에서 밝혀질 것이다."

"부산대 의전원 문제는 역시 딸의 부산대 의전원에서 공식 발표했다. 장학금 지급에 불법이 없었다. 둘째 장학금을 부탁하며 연락을 했다면 문제가 될 것이다. 준 교수가 곤혹치르고 있다고 한다. 너무 죄송하다. 자신의 선친께서 돌아가셔서 선친의 뜻을 기리기 위해 사적으로 만든 장학금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성적과 관계 없는 것이다. 낙제가 문제가 아니라 낙제를 해서 우리 아이가 학교를 그만두려했기에 격려차원에서 줬다는 것이다. 하나하나 따져서 잘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런 것들이 내가 돌이켜서 알았더라면 받지 않게 했을 것. 지금도 후회한다. 그 돈이 필요해서 아등바등 돈을 챙겨야겠다고 살지 않았다. 그 장학금까지 포함해서 이 상황이 마무리 되게 되면 딸이 받은 혜택 어디로 돌릴지 고민 중이다."

▶5촌 조카와 따로 연락한 적 있나.

"연락한 적이 거의 없다. 1년에 한 번 제사때 5촌 조카 집에 가서. 장손이라. 1년에 한 번 정도 보는 사이다."

▶(조 후보자의 5촌 조카가) 수사 앞두고 도망친 의혹이 있는데 귀국해서 소명할 생각이 있는지 물어봤는가.

"제 5촌 조카가 하루빨리 귀국해서 실제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라고 있다. 또 검찰에서도 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본다. 지금시점에서 내가 전화하면 무슨 오해가 생길지 모른다. 지금 해서 무슨 내용을 말했는지 묻게 될 것이다. 일체 연락 안할 것이다. 다만 공개된 자리서 하루빨리 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길 강력히 바란다.

▶사모펀드 의혹이나 딸 장학금 문제 등이 불찰들이 사퇴사유에 해당된다고 보는가

"비판의 취지를 달갑게 받는다. 모두발언에서 밝혔지만 공직자 후보의 거취는 무거운 자리라고 생각한다. 많은 비판이 있고 그 비판은 검찰 수사를 통해 또 다른 정부기관의 교육부 등의 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 그와 별도로 나의 거취는 내가 쉽사리 선택할 수 없다고 생각. 무겁게 행동할 것이다. 그렇기에 3주간 혹독한 검증에서도 청문회만 바란다고 한 것이다. 많은 비판 받으며 침묵하며 거취를 표명하지 않은 것이다.

▶고등학교 1학년이 의학논문 제1저자로 나오는 것이 법적인 문제를 넘어 합당한 상황이라고 보나. 의대 인턴들이나 레지던트들이 공분하고 있는데.

"제 전공이 법이라서 이과 쪽 의학을 표현과 1저자, 2저자 등의 표현을 잘 모른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고교 딸이 1저자인 것 의아하다고 생각한다. 논문 책임 저자 교수가 인터뷰를 했다. 당시 시점에는, 지금은 안되지만 당시에는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 우리 사회에서 연구윤리가 갑자기 강화된 것이 아니고 황우석 사태 이후로 강화됐다. 나도 이상하게 본다. 해당 교수의 인터뷰를 보니 우리 아이가 놀랍도록 열심히 했다고 한다. 우리 아이가 영어를 조금 잘한다 하는데 참여한 연구원들이 논문 실험 성과를 영어로 정리하는데 기여를 했다고 평가를 받는 것 같다. 수사가 진실 밝힐 것이다. 검증과정에서 확인한 것은 이정도 수준이다."

"지난 3주간 워낙 많은 보도가 있어서 의대 인턴 레지던트의 공분 접하지는 못했다. 미루어 짐작하고 감수해야 한다고 본다. 당시 시점과 지금 시점의 차이가 있었다는 이야기만 할 뿐이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어느 법무장관 후보자보다 혹독한 언론검증을 받고 있는데 왜 언론검증으르 당한다고 보는가.

"지금 검찰에서 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한 것 언급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압수수색에 대해 어떠한 평가도 제 입으로 나오게 되면 향후 진행될 수사에 영향 줄 것이다. 윤 총장이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으로 본다."

"저도 검증을 이정도로 받을 것이라고 상상 못했다. 과거 수많은 총리 후보와 장관 봤을 때 나와 관련해 언론보도량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준비단도 너무나 많은 보도에 부분 진실도 있고 허위도 있지만 아무리 우리가 보도자료를 내도 반영되지 않았다. 왜 그런지 저 스스로 돌아보겠다. 보도 내용 중에서 명백한 허위가 나온 것은 아실 것. 필요하다면 제공한 보도자료를 언론인으로 공개적으로 제공했던 자료 봐주셨으면 한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