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명·기만·선동의 장…민주당, 曺 홍보기획사인양 행동"
"인사청문회법상 12일까지 청문회 유효…與, 합의 요구에 응해야"
나경원 "조국, 국회 기습침략…주권자에 대한 명백한 테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와 관련해 "조 후보자가 법에서 정한 인사청문회를 회피하고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기습 침략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조 후보자 기자간담회 개최 10여분을 앞두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하고 "특권과 반칙의 인생으로도 모자라 감히 국회를 후보자 개인의 일방적인 변명, 기만, 선동의 장(場)으로 전락시켰다.

주권자에 대한 명백한 테러"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후보자의 자질 검증과 진실규명 책무를 망각하고 후보자 개인의 홍보기획사인 양 행동한 데 대해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국민은 보지 않고 청와대 권력에 맹종하는 여당이 대한민국 의회의 존엄과 가치를 망가뜨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당은 정권 보호에 양심을 팔고 권력에 국민을 팔았다"며 "'위법·위선·위험' 후보자의 거대한 미디어 사기극에 국회는 모욕당했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법에 따라 우리가 요구하는 청문회에 끝까지 응하지 않고 오늘 기자간담회로 유야무야 넘어가려 한다면 국민들은 내년 4월 총선에서 심판을 내릴 것"이라며 "아직 법에서 정한 청문회는 12일까지 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이라도 민주당은 '조국 들러리' 간담회를 할 게 아니라 국회 법제사법위 회의장으로 와서 인사청문회 계획·증인채택·자료요구 건에 대해 표결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합의 요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