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조 후보자의 가족을 증인으로 출석시킬 것을 요구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가족을 볼모 삼아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해서는 안 된다"고 30일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의 청문회 본색이 보이콧이었다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은 후보자의 딸, 부인, 어머니 등 전대미문의 일가족 전원을 증인으로 요구하면서 청문회를 출구 없는 미로로 몰아넣고 있다"며 "인사청문회의 목적은 대통령이 지명한 공직 후보자의 검증이지 가족을 피의자 심문하듯 몰아세우는 심문장이 아니다. 합법적인 인격살인장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증인 문제를 둘러싼 여야 대립으로 조 후보자 청문회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데 대해서도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 소속인) 여상규 위원장이 직권 남용으로 산회를 선포해 인사청문회 일정 확정마저 막히게 됐다. 초등학생의 회의 진행만도 못한 독단적·독재적 운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반드시 9월 2∼3일 합의된 대로 인사청문회 일정을 지켜내겠다"며 "한국당은 오늘 오전 즉시 법사위를 소집해 합의한 대로 조 후보자 인사청문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해라"고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