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촛불집회 뒤에 한국당 있다"는 유시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사진)이 2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충정은 이해하나 심한 오버였다”고 말했다. 압수수색을 한 것을 두고는 “저질 스릴러”라고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이번 경우는 사건 자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맥락이 있는데 이를 검찰총장이 잘 이해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검찰이 조 후보자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암시를 주면서 스스로 물러나게 하려는 것”이라며 “압수수색은 형법상의 범죄 혐의가 뚜렷할 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조 후보자의 형법상 범죄 혐의가 무엇이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그리스 고전 비극 양상으로 치닫고 있던 조국 사태를 (검찰이) 흔한 스릴러로 바꾸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스릴러에서 악당들이 주인공을 제압하지 못 할 때 가장 흔히 쓰는 방법이 가족을 인질로 잡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를 무너뜨리려 하는 욕망이 언론을 지배하고 있다”며 “심각한 위법 행위나 직접 책임질 도덕적 문제가 있다면 스스로 사퇴할 것이라고 보는데, 지금까지는 그런 것들이 하나도 드러난 게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 논란, 딸의 특혜 입학 의혹, 웅동학원 의혹 등이 일어나는 것과 관련해 “인간이 가진 모든 부정적 감정과 트라우마 등이 다 표출되고 있다”며 “얼마나 확증된 사실에 의거해서 조 후보자에 대한 판단을 형성하느냐를 보면 무섭기까지 하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서울대 학생들이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연 촛불집회에 대해서도 “서울대 촛불집회 뒤에 자유한국당의 손길이 어른어른하고 있다”며 “실제 서울대생이 집회에 더 많은지, 서울대생 집회를 구경하러 온 한국당 사람이 더 많은지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 진실을 말하고 비판하면 불이익이 우려됐을 때 마스크를 쓰고 시위했던 것”이라며 “지금 상황에 왜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