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기 내달 출범…'지역유지 중심' 탈피해 성별·세대별 균형 추진
"금강산·개성관광 등 빠른 실현위한 민주평통 역할 점검중"
민주평통의 변화…새 자문위원 여성·청년↑, 10% '국민공모'
헌법 기관이자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가 새 자문위원 구성에서 여성과 청년 비율을 늘리고 10%를 '국민공모'로 선발해 눈길을 끈다.

민주평통은 다음 달 1일부터 2년간의 임기를 시작하는 제19기 자문위원 1만9천 명의 위촉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가운데 사실상 자동으로 위촉되는 지방의원(지역대표)을 제외한 인원 중 여성이 40.2%(6천397명), 45세 이하 청년이 30.1%(4천777명)를 차지한다.

직전 18기 자문위원은 여성 비율이 29.6%, 청년 비율이 20.4%였는데 이번 위촉 과정에서 모두 큰 폭으로 늘어났다.

추천 과정에서 여성 40%, 청년 30% 비율을 엄격히 지켜 기존 장년 남성 중심 조직구성을 성별·세대별 균형을 이루는 방향으로 바꾸고자 했다고 민주평통 측은 설명했다.

간부자문위원 후보자도 경제력이 아닌 도덕성, 역량, 리더십, 지역사회 평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선했다.

이승환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민주평통이 장년, 노년층 남성 중심의 지역 유지들이 모여서 친목 활동을 하면서 세금을 낭비한다는 일반의 인식이 매우 고정돼 왔던 것도 사실"이라며 "조직구성의 굉장히 중요한 변화"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민주평통은 이번 자문위원 위촉 과정에서 처음으로 '국민참여공모제'를 실시해 전체의 10%(국내 1천600명, 해외 300명)를 전 국민 상대 공모로 뽑았다.

이 사무처장은 "정책결정 과정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던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통로"라며 "다음 기수부터는 국민참여공모제를 더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통은 예산과 활동력 등을 감안, 효율성 제고를 위해 19기 자문위원 수를 18기 때보다 710명 줄였다.

18기 자문위원에서 연임하는 인원 비율은 41.6%다.

민주평통은 자문위원 구성 변화에 따라 여성·청년 자문위원들의 활동을 지원할 사업 예산을 대폭 늘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민주평통 고위당국자는 "올해 (여성, 청년 관련) 예산이 최저 예산 수준"이라며 "(올해 수준의) 배 정도는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19기 민주평통의 활동 목표는 '국민참여형 통일기구'로 '신(新)한반도 시대' 기반 구축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평통 측은 밝혔다.

민주평통 고위당국자는 특히 최근의 '평화경제' 담론과 관련해 "우선 실현 가능한 '평화관광'에서부터 시작해보고자 한다"며 "개성관광이나 금강산관광 등을 빨리 실현시킬 수 있도록 민주평통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세부적인 실천과제를 점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당국자는 "이산가족 고향방문, 서신왕래 등과 관련해 민주평통이 정부와 다른 스탠스(입장)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민주평통은 대통령에 대한 정책건의라는 기존 역할뿐만 아니라, 사회 일선에서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풀뿌리' 차원의 활동 및 건의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평통 자문위원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민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추진에 대해 의장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신임 수석부의장에는 지난 9일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임명됐으며 다음 달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