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논의에 친박계 '불편'…유승민계-우리공화당 동시에 안는 숙제
'보수대통합' 운 뗐지만 親朴 반발에 미지수…黃 리더십 시험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연일 '보수통합'을 주장하면서 그간 물밑에서 이뤄졌던 통합 논의가 공론화 단계에 접어든 모양새다.

지난 24일 서울 광화문 장외집회에서 "자유 우파 통합을 위해 저를 내려놓겠다"고 한 황 대표는 전날 오전 시민단체 토론회, 오후 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도 거듭 '우파 통합'을 외쳤다.

현재처럼 한국당, 바른미래당, 우리공화당 등으로 야권 보수진영이 분열된 상황이 계속되면 당장 내년 총선에서 공멸할 것이라는 절박한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까지 황 대표가 구상하는 보수통합이 구체적으로 어떤 그림인지는 알려지지 않으면서 설왕설래가 오가는 상황이다.

일단 당내에서는 한국당을 중심으로 바른미래당과 우리공화당을 모두 끌어안는 방안이 거론된다.

이른바 '보수종가집'으로서 역할을 하자는 것이다.

당 밖에서는 "특정 정당 중심의 통합에서 벗어나 원로들이 '빅텐트'를 쳐줘야 한다"(김형준 명지대 교수), "개혁적 중도보수의 반문연대를 만들어 야권연대를 하자"(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등의 주장이 나오는 상황이다.
'보수대통합' 운 뗐지만 親朴 반발에 미지수…黃 리더십 시험대
그러나 보수통합이 실제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평가가 많다.

우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갈라진 바른미래당 유승민계 의원들과 손을 잡게 되는 점에서 한국당 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의 반발심리가 감지되는 상황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상황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보수통합은 이제 피할 수 없지만 '화학적 통합'은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른 친박계 의원은 "유승민은 절대로 안 된다는 사람들도 있다"며 "그러나 통합의 효과는 유승민이 빠지면 반감되니 사실상 딜레마"라고 말했다.

유승민계와 손을 잡을 경우 이들을 '배신자'로 여기는 우리공화당 세력이 한국당에 등을 돌릴 가능성이 큰 점도 변수다.

또한 한국당과의 연대를 표면적으로 거부하는 유승민계도 우리공화당과는 더더욱이 함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황 대표가 '보수통합'의 애드벌룬을 띄웠지만, 실질적으로 각 주체 간의 인식 차이가 상당한 만큼 실현 가능성은 가늠하기 어려운 셈이다.

이에 당내에선 황 대표가 이제부터 통합 대상들을 만나 주파수를 맞추는 지난한 작업을 해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황 대표의 정치적 리더십이 좌우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