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부무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부무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검찰의 동시다발적 압수수색 이후 처음으로 출근해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27일 오후 2시25분께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해 "다만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개혁의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될 것"이라며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 이날 고려대·서울대·부산대·웅동학원 등에서 동시다발적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된 이날 오전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검찰의 판단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는 출근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선 "특별한 이유는 없었고, 약간 몸살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사퇴설에 대해 "제가 할 수 있는 제 일을 하도록 하겠다"고 일축했다.

가족과 관련한 의혹을 청와대와 논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특별한 것이 없었다"고 답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고려대·서울대·부산대·단국대 등 대학과 가족이 투자한 펀드를 운용하는 코링크PE 사무실,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고,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