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들끓는 여론에도 연이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공개적으로 감싸고 나섰다. 지난 21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직접 나서 “사실과 다른 의혹들이 부풀려져 있다”고 엄호한 데 이어 22일에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의혹만 있고 진실은 가려져 있다”며 각종 의혹에 선을 그었다. 조 후보자 역시 몸을 한껏 낮추면서도 청문회로 돌파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와 관련, “의혹만 있고 진실은 가려져 있지 않느냐는 생각도 든다”며 “하루빨리 청문회를 통해 국민이 조 후보자의 생각을 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 조항에는 30일까지 인사청문을 마치게 돼 있고, 그 안에 무조건 청문회가 열리길 기대한다”며 “그 자리에서 사법개혁에 관한 의지와 능력을 검증받을 기회도 주어져야 한다”고 했다. ‘무조건’이란 표현을 사용하는 등 청문회를 통해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의지가 담겼다는 분석이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의혹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답변을 피했다. ‘위법 여부를 떠나 국민정서상 맞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조 후보자가 이날 발표한 입장문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가족 모두가 더 조심스럽게 처신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며 “집안의 가장으로, 아이의 아버지로 더 세심히 살폈어야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손에 쥐고 “당시 제도가 그랬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하며 나 몰라라 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따가운 질책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모든 것은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며 전날에 이어 각종 의혹에 관해 청문회장에서 해명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퇴 여론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그 점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성찰하면서 계속 앞으로의 삶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 딸 논문 의혹 등이 청와대의 사전검증을 통해 인사 기준에 부합한 것인지를 묻자 “어떤 부분이 검증된 내용인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