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유승민, 총선 승리 위해 어느 길이 있겠나"
손학규 "기승전-손학규 퇴진…안들어도 뻔해"…사퇴요구 일축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22일 오신환 원내대표가 자신의 용퇴를 촉구한 데 대해 "'기승전-손학규 퇴진' 아닌가.

이야기할 것이 없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어디로 가야 하나―정계개편을 중심으로' 토론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들어도 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오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내 비당권파의 사퇴 요구를 일축한 것이다.

앞서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늦어도 추석 전까지 무너진 리더십을 회복하고 지도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며 손 대표의 즉각 사퇴를 압박했다.

손 대표는 '당의 큰 어른으로서 내홍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질문에 "(손학규 선언에서) 얘기한 대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전 대표에게 같이 참여하자, 총선 승리를 위해 당을 다시 추스르자(고 할 예정)"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와 유 전 대표가 당을 살리거나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어느 길이 있겠느냐"며 "유 전 대표도 자유한국당에 안 간다고 하지 않았느냐. 바른미래당을 잘 살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손학규 "기승전-손학규 퇴진…안들어도 뻔해"…사퇴요구 일축
한편 당 산하 바른미래연구원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손 대표 측 당권파 인사들이 주로 참여한 가운데 열렸으며, 참석자들은 비당권파의 현 지도부 사퇴 요구를 반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발제를 통해 "당내 리더십을 강화해 제3지대 신당 건설의 전초기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고,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총선전략 합의로 당내 갈등을 해소하고 '손·안·유'(손학규·안철수·유승민)의 결합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인사말에서 "바른미래당이 지켜져야 한다"며 "국민들이 양당 체제를 놔두지 않는 만큼 (내년 총선에서) 의미 있는 3당이 출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