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1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치고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1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치고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한국을 방문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1일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로의 이동설에 대해 “북한과 관련해 진전을 만드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부인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내가 대사직을 맡기 위해 현재 직을 그만둘 것이라는 소문을 해명하고 싶다”며 “러시아에서의 외교 업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러시아 대사로 갈 것이라는 미 언론의 보도가 잇따르자 직접 해명에 나선 것이다.

비건 대표는 앞서 지난 6월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동’ 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나와 나의 팀에 (작년 6월 12일 나온 미·북 정상의) 싱가포르 합의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실무협상 재개 임무를 맡겼다”며 “나는 이 중요한 임무에 완전히 전념해 이뤄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미 수석대표는 이날 협의에서 북·미 실무협상 조기 재개 방안을 논의하고 협상 전략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잇단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 정세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도훈 본부장은 “비건 대표와 생산적이고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우리 둘은 앞으로 어떻게 하면 대화를 신속히 재개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미 지도자들의 결단과 의지에 따라서 만들어진 대화 국면을 한·미가 아주 긴밀하게 협의하고 협력해서 계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비건 대표는 북한이 강하게 반발해온 한·미 연합훈련이 종료된 지난 20일 일본을 거쳐 방한했다. 22일에는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을 만날 예정이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