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진영 통합 논의가 시작되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를 두고 보수진영 내 의견 차가 워낙 커 통합이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김병준 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위기 극복 대토론회’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정의화 전 국회의장.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김병준 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 위기 극복 대토론회’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정의화 전 국회의장.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플랫폼 ‘자유와 공화’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위기 극복 대토론회’에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부터 우리공화당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분들이 (한국당과) 함께해야 한다”며 “반문(문재인)연대라는 큰 틀 안에서 작은 차이는 무시하고 함께할 때 다음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큰집인 한국당이 더 많이 양보하고 내려놓을 것”이라며 공천의 3대 원칙으로 통합·혁신·희생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엔 나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병준 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 보수진영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이들은 보수통합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나눠먹기 식’ 통합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패거리 정치형 통합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새로운 구심점이 만들어지고 보수당 혁신 세력들이 중도 보수란 기치 아래 함께한다면 그나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보수진영 내 갈등이 통합의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오 전 시장은 “보수진영이 넘어야 할 가장 큰 산은 탄핵”이라며 “진영 안에서 화해와 용서의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가능하다면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될 때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따지는 것은 유보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의 모임인 ‘열린토론, 미래’ 주최로 열린 보수통합 토론회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두고 참석자 간 설전이 벌어졌다. 토론회 연사로 나선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토론회에 참석한 김무성 의원을 겨냥해 “당신은 앞으로 천 년 이상 박근혜의 저주를 받을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뇌물죄로 구속된 것에 분노하지 않은 사람이 국회의원 자격이 있냐”고 비판했다.

이에 김 의원은 “탄핵 공방이 시작되면 통합이 아니라 또 다른 분열로 갈 것”이라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용서와 화해를 통한 우파 통합이 중요하다는 취지로 연 행사인데, 오늘 연사를 잘못 선택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