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북한이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을 거명하며 원색적 비난을 한 데 대해 남북 정상 간 합의한 공동선언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16일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이 문 대통령의 경축사를 비난한 것 관련해 "그러한 발언은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정신에 부합하지 않고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조평통 대변인이 '남측과 마주앉을 생각이 없다'고 한 데 대해서도 "우리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라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촉구했다.

이런 정부의 입장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직접 전달했냐는 질문엔 "아직까지 전달한 바 없다"면서도 연락사무소를 통한 소통은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전날 광복절 경축사를 '망발'이라고 비난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문대통령을 가리키며 "아랫사람들이 써준 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 당국자는 웃기는 사람", "정말 보기 드물게 뻔뻔스러운 사람", "북쪽에서 사냥 총소리만 나도 똥줄을 갈기는 주제에…" 등 '막말'에 가까운 언사를 동원해 맹비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