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후보자는 1993년 울산대 조교수 재직 시절 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6개월간 복역했다.

황 대표는 “사노맹은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드는가 하면, 무기 탈취 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까지 만들었던 반(反)국가 조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가 이 일들에 대해 자기반성을 한 적이 있나”라고 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가려고 했을 때 민주당은 ‘검찰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최악의 측근 인사’ ‘군사독재 시절에도 못했던 일’이라고 비판하지 않았나”라고 했다. 이어 “정부와 견해가 다른 국민들을 친일파로 매도하는 사람에게 공정한 법치를 기대할 수 있겠나”라며 “무소불위의 사법 권력을 이용해 야당을 탄압하고 권력의 비리를 덮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