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8일 주한미군 주둔비용 중 한국이 분담해야 할 몫을 정하는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미국 측과 "개괄적인 의견교환 정도만 이뤄졌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을 텐데 비공식적으로라도 의견교환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협상을 시작해야 증액이라던가 배경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협상이 언제쯤 시작될 것으로 보느냐는 물음에는 "미국도 대표단이 구성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표팀 구성부터 시작하고, 미국 측과 협의해서 언제 첫 회의를 할지 하나씩 정해야 할 것 같은데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 개시 전에 '한국이 더 많은 분담금을 내기로 합의했다'는 밝힌 것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느냐는 물음에는 "외국 정상의 SNS 발신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말로 답을 대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한국이 북한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미국에 현저히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며 "지난 수십년간 미국은 한국으로 매우 적은 돈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에 지불하는 분담금을 늘리기 위한 논의(talks)가 시작됐다"며 "한국은 매우 부유한 나라이며 이제 미국이 제공하는 군사방어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무를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증액하겠다는 기조를 천명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글은 아시아를 순방 중인 마크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의 방한을 앞두고 올라왔다.

이에 따라 에스퍼 장관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날 오후 늦게 서울에 도착하는 에스퍼 장관은 9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해 한국 정부의 외교·안보 수장들을 만나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