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배현진 전 자유한국당 대변인의 ‘국난 극복 400조 독일 급파’ 발언과 관련해 “사과하지 않는다면 법적 처벌을 각오해라”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배현진 자유한국당 전 대변인이 난데없이 나를 지목해 엉뚱한 소리를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배 전 대변인이)대통령이 나를 독일로 보내 ‘400조만 찾아오면 국난 고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글을 올렸다”면서 “일본의 경제 침략에 맞서 국민이 크게 걱정하시는데 장난치듯 국난을 이야기하는 가벼움에 경악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여야가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국에 이런 행태라니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면서 “특히 ‘400조’라는 언급은 나와 무관한 가짜뉴스다. 나는 박정희 또는 최순실의 재산이 300조, 400조원이라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배현진 자한당 위원장은 ‘400조’주장의 근거를 제시하길 바란다. 공개사과하지 않는다면 남김없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배현진 전 대변인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흘 동안 주가 방어하는데 1조 4000억을 쏟아부었다(계속 늘고 있음)”며 “정부는 은근히 금모으기 기대하다가 여론에 두들겨맞고 SNS를 내렸단다”고 썼다.

이어 “남북 경협 말 꺼내자마자 북한은 탄도미사일 쏘아 올리고 나라가 어느 지경으로 흘러가고 있나”며 “문재인 대통령은 당장 안민석 의원을 독일에 급파하시라. 400조만 찾아오면 국난 고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적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최순실 은닉 재산 환수에 앞장섰던 안 의원은 2017년 뉴스와이드 인터뷰에서 문화재 어보 환수 관련 발언 중 "또 다른 환수 문제로 최순실 재산 환수가 있다. 최씨와 최씨 일가의 재산은 얼마 정도로 추정되나"라는 앵커의 질문에 "액수로 단언할 수는 없다. 두 가지 가설을 말씀드릴 수 있다. 첫째는 1978년 미 의회에서 박정희 통치자금을 조사한 프레이저 보고서가 있다. 프레이저 보고서에 나오는 박정희 통치자금의 규모는 당시 돈으로 8조4000억, 지금 돈으로 환산하면 약 300조다. 우리나라 1년 예산이 400조인데 그에 맞먹는 규모인 것이다. 이 통치자금의 일부를 최씨 일가가 승계했을 것이라는 가설이 가능하다"라고 말한 바 있다.

아울러 "1980년대 초반부터 최순실 씨가 독일을 아무 이유 없이 1년에 몇 차례 자주 왔다 갔다 한 것도 스위스 비밀 구좌에 있었던 박정희 통치자금을 관리하거나 은닉하기 위해서(일 수 있다)"면서 "실질적으로 우리가 독일에서 지난 6개월간 찾았던, 최순실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페이퍼 컴퍼니의 숫자가 500개다. 그리고 국내에 최순실 일가의 회사들이 50개가 된다. 수사권, 조사권이 없는 저희들이 찾은 것이기 때문에 빙산의 일각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