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한미연합 연습 기간인 6일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한 후 한미연합 연습에 대해 반발하는 내용이 담긴 담화문을 발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새벽 황해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2회의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발사체의 사거리와 비행속도, 고도 등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한미는 지난 5일부터 하반기 한미 연합연습을 사실상 시작했으며 오는 11일부터 약 2주간 본 훈련에 돌입할 예정이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지난달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를 쏜 이후 13일 동안 4번째다. 지난달 25일 함경남도 호도반도, 지난달 31일 원산 갈마반도, 지난 2일 함경남도 영흥 지역에서 단거리 발사체 각각 2발씩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군 당국은 이들 발사체를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고 있다.

북한은 이날 새벽 단거리 발사체에 이어 한미연합 훈련에 반발하는 내용이 담긴 담화도 발표했다. 한미연합 훈련에 대한 반발의 수위를 높이며 북미 협상에 앞선 기싸움의 강도를 높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하고 전날 시작된 하반기 한미연합연습에 반발하며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우리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군사적 적대행위들이 계속되는 한 대화의 동력은 점점 더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밝혀 대화의 여지는 남겼다.

대변인은 "우리의 반발이 있을것이라는것을 뻔히 알면서도 우리를 자극하고 위협하는 합동군사연습을 기어코 강행하는 저의가 과연 어디에 있는가"라며 "미국과 남조선 당국은 우리로 하여금 국가안전의 잠재적, 직접적 위협들을 제거하기 위한 대응조치들을 취하도록 떠민 책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