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19일 의원총회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방향 등을 당 지도부의 결정에 맡기기로 했다.

막판 협상 타결과 본회의 개최에 대비해 이날 자정까지 의원들이 국회에 대기할 예정이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비공개 의총 후 브리핑에서 "추경 처리는 당 지도부가 내부 검토 후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추경 처리를 위해 저쪽(야당) 제안을 수용할 것인지 당 지도부가 의논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추경과 연계해 북한 어선 입항 사건의 국정조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표결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제안은 국정조사를 받거나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투 포인트 본회의를 열자는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받는 것은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일부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 본회의 개최 가능성에 대비해 자정까지 국회에 대기해달라는 이인영 원내대표 명의의 문자 메시지를 의원들에게 보냈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늘 밤 12시까지 대기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