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전략연구원 분석…"실무협상 난항 시 추가 북미회담 가능성"
"김여정, 직책 무관 '올라운드 플레이어'…김정일-김경희와 유사"

북한이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돌연 한미 연합군사훈련 문제를 들고나온 것은 미국이 공식화한 '핵동결 입구론'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한 '시간벌기'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18일 '북한 정세 브리핑' 자료에서 최근 북한이 8월로 예정된 한미의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이 북미 실무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 관련해 이같이 분석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9일(현지시간) 북미협상에 있어 미국의 목표는 대량살상무기(WMD)의 완전한 제거이며 동결은 비핵화 과정의 시작이라는 입장을 공식화한 바 있다.

연구원은 같은 맥락에서 "최선희(외무성 제1부상)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협상팀은 실무협상을 소홀히 한 하노이 협상팀에 대한 처벌을 보고 위험회피 심리가 작동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며 협상 초반 비타협적이고 원칙적인 태도를 견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실무협상 초반부터 '디테일의 함정'에 봉착할 소지가 있다며 하반기 실무협상 난항 및 정치적 고려 차원의 추가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연구원은 북한 입장에서 미국의 '핵동결 입구론'은 자신들의 '새로운 계산법' 요구가 관철된 '외교적 승리'로 포장할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도 봤다.

최용환 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에 미국이 포괄적 합의를 하자고 한 것에 비해 전향적 입장이기 때문에 새로운 계산법으로 포장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북한의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공세가 중국과의 사전조율 결과일 가능성도 있다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연구원은 남북관계 관련해서는 '선(先) 북미관계, 후(後) 남북관계' 프레임이 명확히 하고 있어 북미관계 진전과 연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북한이) 남한을 배제하고서는 비핵화 협상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다는 점을 체감하고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병행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대미 협상팀의 경우 '외무성 주도, 통전부 지원' 체제로 정비가 끝났지만, 대남 사업은 통전부가 주도하면서도 여전히 '하노이 충격'에 따른 검열이 진행 중인 것으로 봤다.

최근 대남을 향한 불만 메시지 표출하는 배경에도 대남전략 수립 지연 등의 원인이 작용했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기동 부원장은 통전부에 대한 검열과 관련해 "개인에 대한 검열이 아니고 조직에 대한 검열이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다"고 관측했다.

"北 실무협상-훈련 연계는 시간벌기…美핵동결론 대응책 마련"(종합)
상반기 두드러진 북한 정세의 특징으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의 '실질적 위상' 제고가 꼽혔다.

연구원은 김 제1부부장이 "직책과 관계없이 김정은에게 수시로 보고하고 특정 포지션에 연연하지 않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로서의 광폭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여동생 김경희의 관계처럼 친동생인 김 제1부부장이 김정은의 '심리적 안정 유지'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북한이 대외적으로는 대미견제를 노린 북중·북러관계 강화를 지속하는 한편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제재 국면 돌파와 내부 결속에 주력하고 있다고 연구원은 전했다.

그러나 제재 효과가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마이너스 성장 및 전반적 경제상황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됐다.

이 밖에 기상여건에 따른 식량 생산량 급감으로 대량 식량부족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이) 인도적 지원을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北 실무협상-훈련 연계는 시간벌기…美핵동결론 대응책 마련"(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