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통해 조문 메시지 전달
MB "정두언 할 일 많은 나이에 안타깝다…문상 못가 유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고(故) 정두언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 의원 측에 "할 일이 많은 나이인데 안타깝다"는 조문 메시지를 보냈다.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강훈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날 오전 이 전 대통령과 통화해 빈소에 가는 이재오 전 의원에게 이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강 전 비서관은 "이 전 대통령이 '보석 조건 때문에 외출이 안 돼 직접 문상을 가지 못해 유감'이라는 말도 유족 측에 함께 전달해달라고 했다"고 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문상가려면 법원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재판부가 재판으로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이라며 "문상 여부에 대한 의중은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묻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법원은 지난 3월 이 전 대통령을 석방하면서 주거지를 제한하고 변호인과 직계 혈족 외에는 접견·통신을 금지했다.

이에 따라 최측근인 이 전 의원 등도 이 전 대통령과 직접 통화는 할 수 없다.

이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의 정 전 의원 빈소를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이 전 대통령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본인이 그렇게 그 영어의 몸이 되지 않았으면 한 번 만나려고 했는데 참으로 안타깝다'는 말씀을 전해주셨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울먹거리는 목소리로 "이 전 대통령이 정 전 의원을 만나겠다는 이야기는 감옥에 가기 전에도 수시로 했다"며 "저를 비롯해 정 전 의원과 가까운 사람들은 우리와 가까웠던 점, 우리와 함께 일했던 점, 서로 힘을 모아서 대선을 치렀던 그런 점, 그런 점만 기억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