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의 폭력사태와 관련한 경찰수사에 자유한국당이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17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경찰 소환이 진행되고 있다”며 “어제 백혜련 의원이 소환조사 받은 데 이어 오늘은 표창원 윤준호 의원 수사가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정해진 절차와 법에 따라 수사에 임하겠다”며 한국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야당 탄압‘ 운운하며 소환에 불응하는 것에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사태 본질은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을 어기고 회의장과 부근에서 폭력으로 회의를 방해한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 “스스로 만든 법을 스스로 훼손하는 것 뿐 아니라 수사에 응하지 않는 것은 모순”이라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시간 끌기로 면피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한국당이 당초 선진화법 위반 처벌의 엄중함을 간과한 거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사안을 덮어두고 가기엔 너무 엄중하기 때문에 고소·고발을 취하해 없던 일로 하자는 것은 정치권 전반의 불신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한국당이 민생 경제를 나몰라라 하는 것 아니라면 추경 발목을 잡는 무리수를 거둬야 한다”며 “내일 회동에서 황교안 대표가 추경 처리에 대한 긍정적·전향적 결단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