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17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당내에 설치한 특별위원회의 명칭을 보다 강경하게 바꿨다.

오기형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간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 도발에 대해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초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차원에서 명칭을 일본경제보복대책특위에서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결국에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한다”며 발언 수위를 높였다.

오 간사는 특위 차원의 대일 특사 파견과 관련해서는 “사안의 크기나 엄중함에 비추어볼 때 지금 시점에서는 한 번의 특사 파견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며 “지금 특사를 파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특위는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외신기자 간담회를 오는 25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오 간사는 “세계 각국과 소통하며 한·일 관계의 해법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국론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오 간사는 “일부 언론과 야당 의원에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부 언론에서 혐한 감정이나 오히려 한·일 갈등을 조장하는 내용이 나와 회자되고 있어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 공세와 침략, 여러 측면의 도발에 대해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고 초당적으로 대응해주길 호소한다”고 말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