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의 폭력사태와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백 의원과 윤 원내대표는 이날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상해) 등 혐의를 받는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했다. 이들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사태’ 당시 국회 의안과 사무실을 점거한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물리적으로 충돌해 한국당으로부터 고발당했다.

백 의원은 “한국당의 불법 점거로 인해 방해받아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회의장에 정상적으로 들어가지 못했다”며 “실질적인 피해자인 내가 이 자리에 선 것이 너무나 황당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두 사람은 이날 소환에 응하지 않은 한국당 의원들의 경찰 출석을 요구하기도 했다. 백 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은) 억울하다고 하는데, 억울하다면 나와서 어떤 부분이 잘못됐고 어떤 것이 억울한지 밝혀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윤준호, 송기헌, 표창원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도 같은 혐의로 17일 경찰 출석이 예정돼 있다. 김정재 의원 등 한국당 의원 13명은 경찰로부터 이번주 출석을 통보받았지만 이날까지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출석하지 않았다.

패스트트랙 사태와 관련한 전체 피고발인 수는 121명으로, 그중 국회의원은 109명이다. 한국당 59명, 민주당 40명, 바른미래당 6명, 정의당 3명과 무소속인 문희상 국회의장 등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