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한·일 경제 전쟁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일(對日) 강경 대응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 대책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를) ‘강 대 강’ 대치로 끌고 가는 것은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꽃놀이패’가 될 수 있다”며 “강경 대응이 이 정권의 ‘정신 승리’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이를 계속하면) 사태 해결은 요원해진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은) 결국에는 일본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하는 등 대일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거친 설전과 치열한 다툼은 외교 라인과 각 부처에 맡기고, 대통령은 차분함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정치·외교적 해법을 마련하고 협상력을 가져가기 위해 대통령은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 사건은 결국 외교 문제의 사법화가 낳은 비극에서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다시 외교로 돌아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부가 유지하고 있는 소득 주도 성장, 반(反)기업 정책 폐기 없이는 (반도체 소재 등의) 산업 경쟁력은 강화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