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 日에 국회 대표단 파견"
문희상 국회의장(사진)이 12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이달 말 국회 대표단을 일본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일의회외교포럼 회장인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중심으로 각 당 대표나 원내대표, 전문가 등을 포함해 7~8명 안팎의 방일단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방일 시기는 이달 말이 유력하다. 오는 19일께 여야가 합의한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방일단이 이를 갖고 일본으로 향할 예정이다. 일본의 참의원 선거와 지방선거가 21일 치러지는 만큼 이를 피해 시기를 조정 중이라는 설명이다.

문 의장은 “국회가 한뜻으로 일본에 수출 규제 등 보복 조치를 철회하라는 결의를 하고, 이를 통보하는 게 의미가 있다”며 “국회가 나서 입법적인 해법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도 알려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다만 “정부가 최우선이고 정상회담에서 (문제가) 마무리되는 게 교과서적 해법”이라고 했다.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입법부 차원의 국회 방북단도 추진한다. 문 의장은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 장면을 감동적으로 봤다”며 “이를 계기로 남북관계에도 새로운 전기가 마련돼야 하겠다(생각했다)”고 방북단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문 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지난 8일 회동에서 이런 구상을 이른 시일 안에 구체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의장은 “기존에 남북 의회 회담을 추진하면서 북측에 두 번에 걸쳐 공식 제의를 했고 ‘취지에 동의한다’는 회신이 와 있다”며 “다만 (북한 당국이) 남북 교류 사무소를 통해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를 보내주기로 했지만 아직 오지 않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