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표 / 연합뉴스
황교안 대표 /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1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관련해 “아무리 협력하려고 해도 이 정권이 협력할 일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국내 정치용 이벤트에 기업인과 야당을 들러리 세울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열린 청와대 경제인 간담회를 언급하며 “경제인에게 발언 시간을 3분씩 주고 단순 대책만 반복하면서 사실상 아무런 성과가 없는 사진촬영용 이벤트로 끝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입선 다변화나 원천기술 확보 같은 대책들을 기업들이 몰라서 안 하겠나. 현실적으로 어려우니 못하고 있는 건데 그런 말만 할 거면 바쁜 기업인들은 왜 불러모은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인들에게 부품소재를 국산화하라고 주문한 데 대해 “국산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과도한 환경 규제”라며 “최소한 규제 풀어주겠다는 약속이라도 있어야 기업들이 나서서 투자라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지금 일본은 철저하게 시나리오까지 만들고 단계적으로 경제 보복을 펼치고 있는데 갈등을 조정해야 할 외교부 장관은 1주일이나 아프리카 순방길에 나섰다”며 “그래 놓고 대통령이 기업인 만나고 5당 대표들 모아 만나 봐야 무슨 뾰족한 수가 나오겠나”라고 날을 세웠다.

황 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 홍준표 전 대표가 한국당이 친박(친박근혜) 2중대가 돼 가고 있다고 한 데 대해 “사람들을 영입해서 꼭 총선에서 이길 수 있도록 견고한 당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자유민주주의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자사고 지정 취소 논란에 대해서는 “다음 세대들의 성장 환경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관한 본질적인 문제”라며 “(교육정책은) 하항 평준화를 취해선 안 되고, 열심히 일해서 창의성 발휘할 수 있는 학교들이 잘 육성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