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미비한 대응을 질타하면서도 대책 마련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당부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 세 번째)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한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맨 오른쪽)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림 최고위원, 나경원 원내대표, 황 대표, 권 부회장.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 세 번째)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한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맨 오른쪽)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림 최고위원, 나경원 원내대표, 황 대표, 권 부회장. /연합뉴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우리 경제가 상당히 위기 국면에 있는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산업이 타격을 받는다면 얼마나 큰 어려움이 닥칠지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본은 보복 조치를 바로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선 “무책임한 태도와 뒤늦은 대응에 할 말이 많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도 “당장은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피해를 막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부가 감정적 대응에서 벗어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실리적 외교 노력과 함께 기업에 필요한 정책 지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긴급회의엔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이주완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이병태 KAIST 교수 등이 참석했다. 권 부회장은 “강 대 강으로 맞서는 불매운동이 문제 해결 방법이 될 수는 없다”며 “오히려 일본과 대화하면서 실제 수출 규제가 집행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전 원장은 “청와대 채널이 가동돼 일본 정부와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