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5일 “사회적 경제는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사람 중심 경제’와 ‘포용국가’의 중요한 한 축”이라며 사회적 경제 육성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참석해 “사회적 경제 기업은 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며 취약계층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사회적 경제를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소득 불평등, 공동체 약화 등 사회적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핵심 정책과제로 보고 있다. 사회적 경제는 공동체 구성원 간 협력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적 활동을 뜻한다.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 벤처 등이 대표적인 주체들이다.

문 대통령은 “10여 년 전만 해도 사회적 기업이란 이름이 낯설어 사회주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다”며 “이윤을 앞세우는 시장경제의 약점과 공백을 사회적 가치를 함께 생각하는 경제로 메워주는 게 사회적 경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장경제는 이런 문제를 스스로 치유할 만큼 완벽하지 못하다”며 “사회적 경제는 바로 이런 고민에서 출발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기업 근로자 중 60% 이상이 취약계층일 정도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자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사회적 경제 기업은 2만4893개로 1년 전보다 11.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취업자도 25만5541명으로 1만여 명 늘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원주·광주·울산·서울에 사회적 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추가 설치하고 군산·창원에 사회적 경제 혁신타운을 시범 조성해 지역기반 사회적 경제 인프라를 늘려 가겠다”고 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