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요구하는 ‘북한 어선 귀순’ 사건 관련 국정조사를 거부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각 국회에 할 일이 태산 같은데 어렵게 연 국회가 산 넘어 산이다”라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북한 어선 관련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사항은 관련 상임위원회나 국회 대정부질의를 통해서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완전한 국회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에 국회 정상화를 통해 조속히 민생 입법을 처리하고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심사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국회는 일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 책임과 사명이 있다”며 “민의는 정쟁을 버리고 민생 입법과 즉각적인 추경 심사를 하라고 요구하고 있고, 지각 국회가 마땅히 이에 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일부터 교섭단체대표연설이, 다음 주에는 대정부질문이 예정돼 있어 어느 정도 국회 정상화의 문턱을 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마지막 남은 6월 임시국회 회기 동안 전력을 다해 민생 입법과 추경을 처리할 수 있는 국회가 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