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분석…트럼프 재선 겨냥한 '백악관 북미정상회담·협상타결' 전망
"판문점 회동, 트럼프에 정치적 승리…내년 金 백악관行 가능성"
2020년 재선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을 통해 국내정치적 승리를 얻었으며 미국 대선이 있는 내년에 김 위원장의 백악관 방문이 성사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CNN방송은 1일(현지시간) 북한 땅을 밟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2020년 대선이라는 렌즈로 가장 잘 설명될 수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행으로 값진 정치적 승리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과 함께 북녘땅을 밟은 장면이 이목을 끌기 위한 행동 이상으로 역사에 기록되려면 실질적 진전이 필요하지만 진전이 더디게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내년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정치적으로 승리를 거둔 것만은 분명하다는 것이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북한 땅을 밟은 장면을 활용해 정치가이자 '피스 메이커'로서의 면모를 부각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평화와 번영을 내세우는 재선가도에서 김 위원장과의 이번 만남이 중앙장식(centerpiece)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판문점 회동, 트럼프에 정치적 승리…내년 金 백악관行 가능성"
그러면서 미국 대선이 치러지는 내년에 김 위원장의 백악관 방문이 성사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번 판문점 회동은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현직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나 마찬가지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맥락에서 대선이 있는 해에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김 위원장을 백악관에 초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고서는 이런 대접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실패를 우려해 2020년 미 대선 이전에 협상 타결을 도모할 가능성이 있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선거 몇달 전 중대한 외교적 성과를 바랄 것이라고 CNN은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 백악관 초청 의사를 전달했다.

일각에서는 이달 중 재개될 실무협상이 성과를 거둬 차기 북미정상회담이 백악관에서 열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김 위원장이 백악관을 방문하면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