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반대 다큐멘터리 '파란나비효과' 거론…靑 "단순한 청록색 나비 모양 브로치"
민경욱 "金여사 '파란나비' 브로치 사드반대 의미"…靑 "무관"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맞이한 김정숙 여사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반대한다는 상징인 '파란나비' 브로치를 단 이유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민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북핵에 맞서는 사드에 반대한다는 상징인 '파란나비'의 의미를 영부인이 모를 리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 대변인이 언급한 '파란나비'는 2017년 개봉한 영화 '파란나비효과'에서 나온 것으로, 해당 영화는 2016년 7월 경상북도 성주가 사드 배치 최적지로 결정된 이후 이 지역에서 시작된 사드배치 반대 투쟁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그는 "김 여사가 브로치를 단 것은 '사드보다는 북핵을 원한다'는 뜻인가.

또는 미국과 중국이 한창 냉전 중인 가운데 사드를 배치하려는 미국보다는 사드를 반대해 우리 기업에 갖은 고난을 안겼던 중국 편인가"라고 반문했다.

민 대변인은 "그게 아니라면 우리 국민이 언제 대통령 부인에게 이런 메시지를 미국 대통령에게 줘도 되는 권력을 위임했는가"라며 "영부인이 단 파란나비 브로치와 관련해 미국 측으로부터 공식·비공식적인 항의를 받은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밝히라"고 촉구했다.
민경욱 "金여사 '파란나비' 브로치 사드반대 의미"…靑 "무관"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드 반대를 상징하는 파란 나비 모양의 리본과 김 여사가 착용한 브로치 사진을 나란히 공개하며 둘 사이에 관련성이 없음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김 여사의 브로치는 단순한 청록색 나비 모양의 브로치"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