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이 남측 자유의집에서 전격 회동하면서 모두 발언을 나눴다. (사진 = MBC 방송 캡처)
북미 정상이 남측 자유의집에서 전격 회동하면서 모두 발언을 나눴다. (사진 = MBC 방송 캡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북미 관계가 큰 발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미국 백악관에 초청까지 했지만, 김 위원장이 응했는 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남측 자유의 집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전격 회동을 가졌다. 양 정상은 자유의 집 내부에 마련된 장소에 앉아 모두 발언을 공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사전에 합의된 만남이 아니냐고 하는데 정식으로 만날 것이라는 걸 오후 늦은 시각에야 알 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국무위원장은 "북남 사이 분단의 상징으로 나쁜 과거를 연상케 하는 이런 장소에서 오랜 적대 관계였던 우리 두 나라가 평화의 악수를 하는 것 자체가 어제와 달라진 오늘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더 좋게 우리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는 만남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정식 만남이라는 걸 이날 오후 늦게 알았다"며 "분담의 상징에서 평화의 악수는 달라진 오늘을 표현하게 된 것으로, 두 나라 평화의 악수 자체가 앞으로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연신 눈을 마주치며 웃음을 지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보였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가 훌륭한 관계 아니라면 하루 만에 이런 상봉 전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이런 훌륭한 관계가 남들이 예상 못 하는 좋은 일을 계속 만들면서 앞으로 난관과 장애를 극복하는 신비로운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님 목소리가 이렇게 언론에 직접 나가는 것은 참 쉬운 기회는 아니다"며 "김 위원장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제가 소셜미디어에서 만나자고 이야기 했을 때 만약에 김 위원장이 만나지 않았다면 언론에서 부정적으로 나오면서 민망한 모습이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관계에 큰 발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우리가 지금까지 발전시켜 온 관계는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미국 대통령으로서 판문점 경계석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께 이러한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어 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 김 위원장과 함께 있는 시간을 저는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했다. CNN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악수를 하기 전 "지금 그를 백악관으로 초청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에 김 위원장이 즉각 답을 내놓진 않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