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산 쌀 5만t을 북한에 지원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
정부가 국내산 쌀 5만t을 북한에 지원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
정부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지원하는 국내산 쌀 5만t이 북한 내 취약계층 총 212만명에게 제공된다.

통일부는 28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에서 이 같은 내용의 ‘대북 식량지원을 위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정부가 현물공여 방식으로 지원하는 국내산 쌀 5만t은 WFP의 대북지원 사업 수혜 대상인 북한 내 120개 시·군 취약계층 총 212만 명에게 돌아간다. 이 중 149만5000명은 WFP의 영양지원 사업 대상인 임신·수유 중 여성과 영유아 등으로, ‘영양강화 식품’과 함께 우리 정부가 공여한 쌀을 지원받게 된다. 나머지 62만5000명은 WFP의 취약계층 대상 취로사업에 참여하는 대가족, 여성 세대주, 장애인 포함 가족 등이다. 이들은 주택·관개시설 개선 등 자연재해 대응과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공근로 사업에 참여하고 쌀을 받게 된다.

정부는 이번 WFP를 통한 대북 쌀 지원을 위해 총 408억원 범위에서 남북협력기금을 지출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집행 예산 확보를 위해 최대 지출 한도를 정해놓은 것이다. 실제 지급 금액은 운송수단·경로, 북한 내 모니터링 방식 등에 대해 추가 협의한 뒤 확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