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개월 만에 만난 韓·中 정상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 회담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오사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 7개월 만에 만난 韓·中 정상 >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 회담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오사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미·중 무역갈등과 관련해 “(한국이) 한 나라를 선택하는 상황에 이르지 않도록 원만히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중국은 한국에 1, 2위 교역국으로 모두 중요하다”며 이 같은 뜻을 밝혔다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 등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시 주석은 “사드와 관련한 해결 방안이 검토되기 바란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그래서 한반도 비핵화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시 주석의 사드 철회 요구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두 정상은 해결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원론적인 얘기를 나눈 것이며 비핵화가 선행 조건이라는 뜻으로 말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1일 방북한 시 주석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에게 건넨 메시지를 요약해 전달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정은은 시 주석에게 “비핵화 의지에 변함이 없으며,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외부 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인 방안이 모색되길 원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미·북 3차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미 양측이 유연성을 보여 대화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기대하며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오사카=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