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과 날세우는 靑 "KBS는 가해자, 언론탄압 주장은 허위"
청와대가 ‘태양광 사업’ 관련 방송 프로그램을 방영한 KBS를 향해 정정보도와 사과방송을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KBS 노동조합을 겨냥해 “가해자가 피해자를 비난하는 형국”이라며 날선 비판도 쏟아냈다.

지난 18일 방송된 해당 프로그램에선 태양광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문제가 된 부분은 최규성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나와 “대통령이 (저수지 면적) 60%에 (태양광을) 설치한 것을 보고 박수를 쳤다”고 언급한 대목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은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며 “허위사실에 근거한 보도”라며 정정보도 및 사과방송을 요구한 바 있다. KBS 제작진과 노동조합은 최근 ‘청와대가 부당한 외부 압력을 가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히며 반발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윤 수석은 2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어처구니없는 일이라서 사실관계 중심으로 해명하겠다”며 “제작진과 KBS노동조합은 청와대가 무슨 근거로 사과방송을 요구하느냐고 묻는데, 이 보도가 허위이기 때문에 사과방송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관점에서 보면 KBS는 가해자”라며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에 사실관계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쳤다고 주장하고 있는 KBS에게 “어떤 절차를 거쳤는지 KBS가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제작진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게 지난 11일과 16일 두 차례 문자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지만, 당시 고 대변인은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동행 중이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확인 절차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윤 수석은 이날 한 매체가 관련 내용을 전하며 ‘청와대가 KBS 보도에 개입한 것으로, 방송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보도에 개입한 적이 없다”며 “허위사실을 근거로 기사를 쓴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재원 정치부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