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광·의료·운송·은퇴도시를 특화자원과 연계해 개발"
김영록 전남지사, 전남의 새 비전 '블루이코노미' 5대 전략 제시
김영록 전남지사는 26일 "에너지·관광·의료·운송·은퇴 도시 등 5개 분야와 전남의 풍부한 청색(블루) 자원과 연계한 '블루 이코노미(Blue Economy)'를 전남의 새 비전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7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전남의 가장 큰 힘이자 미래발전의 동력으로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의 경제적 혁신성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Blue Energy),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Blue Tour), 바이오 메디컬 허브(Blue Bio), 미래형 운송 기기 산업(Blue Transport), 은퇴 없는 스마트 블루시티(Blue City)를 블루이코노미의 5대 전략 프로젝트로 내놓았다.

김 지사는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전략으로 한전공대를 2022년까지 차질없이 개교하고 세계적인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형랜드마크 연구시설을 유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 클러스터를 속도감 있게 조성하고 전남을 국가 그린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지사는 자신의 브랜드 시책 1호로 명명했던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산업도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에 반영했다.

그는 "전남의 풍부한 섬 해양 자원과 남해안권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기반으로, 영광·목포·순천·여수·부산까지 연결하는 광역 관광벨트를 구축하겠다"며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사업을 국가 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전남을 세계적인 바이오 메디컬의 허브로 구축해 첨단 의료 산업을 선도하는 블루 바이오 프로젝트도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

국내 유일의 화순 백신 특구를 중심으로 전남형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국립 심뇌혈관질환 센터 건립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전남의 새 비전 '블루이코노미' 5대 전략 제시
전남을 미래형 운송 기기 산업의 중심지로 구축하는 블루 트랜스포트 전략으로 세계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글로벌 수준의 드론 종합클러스터 구축, 영광 대마산단 중심의 e-모빌리티 산업이 블루 트랜스포트의 주요 사업이다.

은퇴 없는 스마트 블루시티 조성으로 전남형 건강미래 신도시 조성사업도 블루이코노미에 반영됐다.

김 지사는 "친환경 생태계·스마트팜·태양광 발전단지 중심의 미래형 스마트 도시를 건설하겠다"며 "블루시티를 국가 시범도시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하고 국제관광학교 건립 등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선·철강·석유화학 등 지역 전통주력산업의 재도약 기반도 마련하고 전남형 일자리 모델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도정 역점 분야인 친환경 농어업 확대, 체감형 생활복지 구현 등 농어업·복지·안전·행정의 분야별 핵심시책들도 빈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민선 7기 지난 1년은 핵심기조인 도민 제일주의와 우선주의를 바탕으로 '생명의 땅 으뜸 전남'을 만들고자 쉼 없이 달려온 역동과 희망의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기회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도민의 지혜와 열정을 한데 결집해 새천년의 웅대한 비전을 하나하나 실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