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파행이 이어지고 있는 와중에 자유한국당 의원들까지 참석한 외교통상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여야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상임위가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은 지난 4월 18일 이후 68일 만이다.

외통위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현안 보고를 받았다. 전날 여야 합의 불발로 국회 정상화에는 실패했지만 한국당 소속인 윤상현 외통위원장이 “국가 안보와 관련한 긴급 현안은 정쟁에 휩쓸리면 안 된다”며 개의 의사를 밝히면서 예정대로 열렸다. 여야 의원 모두가 참석해 정상적인 현안 보고와 질의가 이뤄진 것은 지난 4월 열린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이후 68일 만이다. 윤 위원장은 “당파를 넘어 지혜와 힘을 모으라는 것이 국민의 명령일 것”이라며 주제도 북한 선박 문제에 한정하지 않았다.

이날 회의에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대북 식량 지원, 중국 화웨이 사태, 북한 어선 귀순 사건 등 여러 현안이 논의됐다. 북한 관광 재개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 장관에게 “북한 관광을 허가해서 사람이 오가는 게 중요하다. 그런 노력을 통일부에서 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고, 김 장관은 “관광 그 자체는 유엔 대북 제재 대상이 아니다”고 답했다.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18일 통일부가 ‘북한 어선을 폐기한 것으로 안다’고 잘못 발표한 것을 질타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