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원인조사·책임자 처벌·적절한 보상 이뤄지게 헝가리측에 요청"

외교부는 11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인양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실종자를 모두 발견할 때까지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형식 외교부 해외안전관리기획관은 이날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인양작업은 선박의 균형 유지를 통해 시신이나 유품의 유실방지에 가장 신경을 쓰면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강 기획관은 인양 뒤에도 발견되지 않은 실종자가 있을 시 계획에 대해 "정부는 마지막 시신이 발견될 때까지 최대한 노력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인양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실종자분들을 가급적 많이 확인하고 가족의 품으로 돌려드리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자 희망"이라고 말했다.

강형식 기획관은 또 침몰사고의 책임규명을 위한 헝가리 당국과 공조 진행 상황에 대해 "헝가리 당국에 철저한 사고원인 조사 그리고 책임자 처벌 그리고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요청을 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선체 인양, 수색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사고원인 조사와 책임규명, 법적인 문제가 가장 (관심사로) 현실적으로 떠오를 것"이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헝가리 정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의 관심 사항을 계속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도 이날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참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인양 순조로워…마지막 시신 발견까지 최대한 노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