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업씨, 유족 대표 활동…홍걸씨, 민주당·민화협서 활동 활발
아버지·큰형 이어 어머니까지 떠나보낸 홍업·홍걸씨…근황은
10일 이희호 여사가 97세를 일기로 별세한 가운데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2남 홍업(69)씨와 3남 홍걸(56)씨의 근황에도 관심이 쏠린다.

아버지 김 전 대통령이 퇴임 약 6년만인 2009년 8월 18일 83세로 서거했고, 큰 형 홍일씨가 약 10년 만인 올해 4월 20일 향년 71세로 갑작스럽게 별세한 데 이어 두 달도 채 안돼 이 여사까지 세상을 떠났다.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홍업씨의 경우 김대중기념사업회 부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것 외에는 뚜렷한 활동을 하지는 않고 있다.

김 전 대통령 추모 행사 등에서 유가족 대표 역할을 하며 매스컴에 간간이 얼굴을 드러내고 있을 뿐이다.

홍업씨는 17대 총선에서 재선거를 통해 금배지를 달았지만, 이후 정치 활동도 거의 하지 않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그는 김대중기념사업회 외에 김대중평화센터의 일도 함께 도우며 아버지를 기리는 각종 행사들을 함께 챙기는 데 전념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아버지·큰형 이어 어머니까지 떠나보낸 홍업·홍걸씨…근황은
반면, '막내' 홍걸씨는 홍업씨와 달리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홍걸씨는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형과 달리 공식 직함만 두 개다.

그는 지난 2012년 대선과 2017년 대선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 지지를 선언하고 선거를 도왔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호남 '반문'(반문재인) 정서를 되돌려놓아 호남 압승과 대선 승리를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같은 활발한 정치 행보와 맞물려 국회의원 선거 출마 가능성도 당 안팎에서 심심치 않게 흘러나왔다.

실제로 홍걸씨는 작년 민주평화당 박준영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치러진 전남 영암·무안·신안 지역구 재선거를 앞두고서는 출마 여부를 검토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아울러 홍걸씨는 민화협 대표상임의장 활동을 하며 남북 민간 교류를 앞장서 추진하는 등 아버지의 유지를 이어 가고 있다.

그는 작년 11월과 올해 2월 잇따라 북한을 방문,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 민간교류 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홍걸씨는 페이스북을 통한 'SNS 정치'에도 적극적이다.

그는 최근에는 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각을 세우는 내용이 담긴 게시글을 자주 올리고 있다.

아울러 홍걸씨는 지난달 23일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와 나란히 맨 앞줄에 앉아있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