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얼미터 제공 >
< 리얼미터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의 김원봉 언급 이후 서훈 추천 등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가 김원봉에 대한 기록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국방부는 군사편찬연구소가 지난해 약산 김원봉의 조선의용대 결성 사실 등을 군(軍) 연혁에 추가할 것을 국방부에 제안한 데 대해 "현재 신청을 받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10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군사편찬연구소가 김원봉의 공적을 창군 과정에 반영하는 내용의 국방부 홈페이지 개편안을 제안했던 것으로 아는데 현재 어느 정도 검토가 진행됐느냐'는 질문에 "민원인 요구에 따라 (군사편찬연구소가) 국방부에 건의한 것은 맞다"라면서 이같이 대답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아직 결정 내려진 것은 아니다"면서도 "김원봉의 활동에 대해서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부분이라면 어느 정도 기록의 필요성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는 지난해 국방부 홈페이지 군 연혁에 나오는 '창군기(1945~1948)'를 1945년 이전으로 바꾸고, 임시정부가 김원봉의 조선의용대를 수용하고 김원봉을 한국광복군 제1지대장에 임명했던 내용 등을 반영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리얼미터가 CBS 의뢰를 받아 지난 7일 전국 성인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10일 발표한 결과(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김원봉의 독립유공자 서훈에 대해 '항일 독립투쟁의 공적이 뚜렷하므로 찬성한다'는 응답이 42.6%, '북한 정권에 기여했으므로 반대한다'는 응답이 39.9%로 각각 집계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