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철·조국 총선 출마 관련 "가능성 별로 없어" 관측
전해철 "양정철, 제대로 일하는 과정…지자체 정책협약 필요"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광폭 행보'를 두고 정치적 해석이 잇따르자 "제대로 일을 하는 과정"이라며 양 원장을 옹호했다.

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모든 걸 다 정치적으로 해석해서 그렇지만 저는 (양 원장이)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고) 일을 하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당의 중장기적 정책을 책임지는 민주연구원 입장에서는 예산·정책 협의 대상인 광역자치단체와 여러 가지 정책협약을 하는 게 필요하다"라며 "(양 원장이) 개별적인 광역자치단체장을 만나는 게 문제가 아니고 광역자치단체와 민주연구원이 정책협약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자신과 양 원장,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3철'로 불리며 주목받는 것에 대해 "참여정부에서 일했고 특히 문재인 정부 탄생 과정에서 역할을 했다는 의미에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 부분은 이미 지났다"라며 "오랜 시간이 지났기에 저는 별로 맞지 않는다, 좀 식상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3철' 중 유일하게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는 이호철 전 수석에 대해 "현재 중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라며 "본인이 늘 현실정치와는 거리를 두겠다고 했고 이 이야기를 20년 이상 지켜왔다. 제 생각엔 (이 전 수석이) 현실정치에 다시 돌아와서 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라고 말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내년 총선 차출론'과 관련해서는 "본인이 얼마나 의지를 가졌는지가 실제 정치를 할 때 중요한데 본인이 '절대 하지 않겠다, 전혀 하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 주위의 기대와 권유에도 불구하고 저는 (조 수석 출마가) 현재까지는 별로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